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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서비스의 활용, 어떤식으로 발전할까?

돌아보다 2017. 11. 7. 17:37



우리 삶에 자연스레 녹아들어  
뗄래야 뗄 수 없는 환경이 되어버린 O2O 서비스.


*O2O 서비스는?-Online to offline의 약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인데요
온라인 구매 ->오프라인으로 물품을 제공 받는 것을 말합니다.


쉬운 예로 위메프나 쥐마켓 티몬 등이 그 예시가 되고
지금은 요기요,다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시장의 개념을 초월하여 M2O(Mobile to Offline)으로
범위가 점차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는 중에 있습니다.






2016년에 O2O서비스 시장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배달음식 어플 서비스, 12조원
택시 서비스, 8조 5천억원
렌트카 서비스, 4조원 

퀵/화물, 10조원 등으로 온라인 to 오프라인 시장이 점차 확대되어있음을 보게 됩니다.


미처 언급을 못한 수십 수백개의 분야에서도 이 O2O서비스의 상용화를 위한
아이디어가 지속적으로 구상되어지고 있고,

소비자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O2O 서비스들 중 어떠한 서비스의 대중화가 잘 됐는지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1.숙박
대한민국 커플 뿐 아닌 여행객들을 대상한 숙박어플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
'여기어때' or '야놀자'가 대표적인 서비스로, GPS를 활용해 내 주변의 가장 가까운
숙박업체를 알려주고 해당 숙박시설의 비용 및 실제 사용 후기를 확인할 수 있고,

여러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제공하는 서비스 위치 및 시설, 가격(다양한 할인 행사), 사용자 후기



2.택시
기존엔 콜택시를 불렀을 때엔, 콜비가 따로 들어갔던 경험들이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O2O 서비스로 택시 서비스가 정착되면서 콜택시의 이용은 줄어들기 시작했고,
내 위치, 도착위치를 선택해 콜비가 없이도 편하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택시를 탈 수 있도록

O2O 서비스의 안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어플로 '카카오 택시'와 '티맵 택시'가 있으며 제공하는 서비스는 경로를 설정하면

내 위치로 택시가 몇분 후 도착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3.배달
음식 배달 어플로 가장 먼저 떠오른 서비스라면 이미 답은 정해져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서비스(앱)으로 '배달통'과 '배민(배달의민족)'이 그 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불과 몇년 전엔 과도한 수수료 논란으로 소비자들의 안좋은 시선을 한몸에 받았었으나,
수수료 전면 무료화를 밝힌 후 적극적인 브랜드 광고를 통해 현재는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어플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도 이 서비스를 시작했구요.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배달 시간, 상품의 사진 및 가격, 사용자 후기 등으로
사용자 후기 시스템으로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하며 흔히 '맛집'을 판별해
주문을 할 수 있는 것이 기존의 오프라인 전단지와 차별화된 것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4.부동산
자취생들에게 한줄기 희망이 되어주는 서비스와 동시에 내가 직접 발품팔지 않아도
집의 구조에 대해 대략적인 확인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발품을 팔았던 경우엔 부동산이나 공인중개사에서 제공하는 방만 확인할 수 있었으나,

그런 고정관념을 깬 대표적인 사례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앱으로는 '직방','다방' 등이 있구요.

하지만 주의할 점은 이를 악용해 허위매물이 올라오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다가 실제로 잘 나가는 매물은

숨겨두는 경우가 있기에.. 아직도 발품을 파는 모습을 종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서비스는 집의 위치 및 시설과 가격 등이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이 O2O 서비스는 홈 오토메이션, 로봇, 스마트카 등으로 뻗어나갈 것으로 예측되지만
O2O 서비스와 관련한 법적 절차, 온라인 서비스가 익숙치 않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아직도 큰 숙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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